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5월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과 대상 및 필요서류

by kneekick-kneekick 2022. 5. 9.
반응형

안녕하세요 넝쿠리입니다.

2022년이 시작된 것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이 다가왔습니다. 종합소득세는 연말정산을 시행하기 어려운 프리랜서나 자영업자라면 반드시 해야 하는 소득신고 절차로, 기납부세액을 산정해 납부 혹은 환급될 총세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오늘은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과 대상 및 필요서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기글

✔ 근로·자녀장려금 325만 가구 안내문 확인하세요!

✔ 이자를 매일 넣어주는 은행이 있다!!

✔ '이것' 모르면 100만 원 손해!

✔ 정부에서 대폭쏩니다!

✔ 4월 20일부터 달라진 '이것' 모르면 손해!

✔ 1인당 월 80만원?

✔ 근로소득세 계산하는 방법

✔ 4월 20일부터 달라진 '이것' 모르면 손해!

 

5월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과 대상 및 필요서류

종합소득세란?

종합소득세는 1년 동안 사업을 통해 개인이 벌어들인 각종 소득(이자소득·배당소득·사업소득·근로소득·연금소득·기타 소득)을 종합해 과세하는 세금을 의미합니다. 이는 자진신고납부 제도로, 개인사업자, 급여에서 3.3% 세금을 공제하고 지급받는 프리랜서를 대상으로 하며 월급 이외의 소득이 발생한 직장인 또한 신고 의무자에 포함됩니다.

 

여기서, 각종 소득의 범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소득의 종류

이자소득 채권 도는 증권 이자와 할인액, 예금이자
배당소득 잉여금의 분배, 배당금
연금소득 연금관리법에 의해 분배받는 각종 연금
기타소득 상금·현상금·포상금·보조금 또는 이에 준하는 금품, 복권·경품권과 그 밖의 추첨에서 당첨돼 받는 금품 등
사업소득 각종 사업을 통해 발생하는 소득(농업, 임업, 제조업, 숙박업, 교육서비스업 등)
근로소득 근로 제공을 통해 받는 소득 혹은 법인 결의에 따라 상여로 받는 소득

 

종합소득세 신고기간 및 대상

종합소득세는 각종 소득이 있는 분이라면 반드시 신고해야 합니다. 2022년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은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로, 국세청 홈택스를 통해 신청 가능합니다. 명확한 신고 대상자는 2021년을 기준으로 ① 2군데 이상에서 근로소득이 발생한 경우 ② 사업소득이 있는 경우 ③ 사적 연금 수령액의 연간 합산액이 1,200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 ④ 사업소득과 근로소득이 모두 있는 경우 ⑤ 금융소득(이자소득, 배당소득)이 합이 2,000만 원을 초과하는 분이 이에 속한다고 합니다.

 

국세청에서는 종합소득세 신고대상자 대상으로 안내문을 제공하는데, 안내문에 적힌 유형에 따라 소득에 대한 신고를 마치면 된다고 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자의 유형은 아래 표를 참고하면 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자 유형

구분 유형 안내방식
사업자 (S) 성실신고확인 대상자 모바일
(A) 외부조정 대상자
(B) 자기조정 대상자
(C) 복식부기 의무자(전년도 추계신고)
(D) 간편장부 대상자
(E) 단순경비율 대상자(모두채움 제외)
(F) 모두채움(납부세액) 서면/모바일
(G) 모두채움(환급대상) 서면
(I) 신고 시 도움이 되는 사항 안내 모바일
(V) 모두채움(분리과세 주택임대) 서면
종교인기타소득 (Q) 모두채움(납부ㅛ세액) 서면
(R) 모두채움(환급대상)
비사업자 (T) 금융, 근로, 연금, 기타(종교인기타 포함) 소득  

 

연말정산에서 놓친 서류, 종합소득세를 통해 해결

만약, 이미 연말정산을 마쳤더라도 미처 신고하지 못한 서류가 있다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이번 종합소득세 신고를 통해 해결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신고 가능한 서류 유형을 알아보겠습니다.

 

1. 현금영수증

부동산 매매나 임대차 계약 시 공인중개사에 지급한 중개 수수료가 있다면 신고해줍니다. 부동산 중개업은 현금영수증 의무발급 업종이라 발급받은 영수증을 제출하면 된다고 합니다.

 

또, 전입신고가 늦어지는 등의 이유로 세액공제받지 못한 월세가 있다면, 임대인의 사업자등록 여부와 관계없이 주택 임차료로 신고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2. 교육비

초등학교 취학 전 아동의 학원 또는 체육시설에 지급한 교육비나, 중고등학교 교복 및 체육복 구매 비용 또한 신고 가능합니다.

 

3. 의료비

만약 배우자가 산후조리원에 입소했다면 200만 원 한도로 종합소득세 신고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단, 보험 실비 처리한 금액 및 바우처 사용 금액은 제외된다고 합니다. 이 밖에도 58세 부모님의 병원비 직접 지급 시에는 본인이나 기본 공제 대상자에 한해 세액 공제 가능하다고 합니다.

 

자료 = 한국환경공단

 

 

 

 

 

 

 

그럼 여기까지 5월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과 대상 및 필요서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