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안심통장 의미와 역할 및 발급기관

by kneekick-kneekick 2022. 5. 13.
반응형

안녕하세요 넝쿠리입니다.

오늘은 '안심통장'은 국민연금과 어떤 관련이 있는 통장인지 알아보고 안심통장 의미와 역할, 발급기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기글

✔ 5월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과 대상 및 필요서류

✔ 근로·자녀장려금 325만 가구 안내문 확인하세요!

✔ 이자를 매일 넣어주는 은행이 있다!!

✔ '이것' 모르면 100만 원 손해!

✔ 정부에서 대폭쏩니다!

✔ 4월 20일부터 달라진 '이것' 모르면 손해!

✔ 1인당 월 80만원?

✔ 근로소득세 계산하는 방법

✔ 4월 20일부터 달라진 '이것' 모르면 손해!

안심통장 의미와 역할 및 발급기관

안심통장이란?

국민 모두의 '국민연금 받을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안심통장은 법원의 압류명령 및 체납처분으로부터 연금을 보호받을 수 있는 국민연금 급여 수급 전용계좌입니다.

 

국민연금법에 따라 국민연금은 압류하거나 담보로 제공할 수 없도록 하고 있지만, 연금을 지급받는 일반 은행 계좌의 경우 예금채권으로 타인에 의해 압류될 수 있습니다.

 

물론 법원의 '압류명령취소신청' 또는 '압류명령범위변경신청' 절차를 통해 월 185만 원 이하의 금액을 압류 대상 금액에서 제외시킬 수 있지만, 압류로부터 보호받는 계좌를 두면 절차상 발생하는 번거로움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안심통장 입금한도

: 185만 원

 

현재 국민연금공단법 및 민사집행법 시행령에서 정하고 있는 수급권 보호 금액은 185만 원이기 때문에, 안심통장의 입금한도 역시 185만 원 이하로 정해져 있습니다.

 

따라서, 노령연금, 유족연금, 장애연금, 분할연금 등의 수령액이 185만 원을 초과한다면 국민연금 안심통장과 함께 별도의 수급계좌를 신청해야 하고, 반환일시금, 사망일시금 같은 일시금 급여와 미지급 급여는 수령액이 185만 원 이하인 경우에 한해 국민연금 안심통장으로 지급 신청할 수 있습니다.

 

※수급권 보호 금액 185만 원은 민사집행법 시행령 제2조에 따라 압류금지액 변경 시 연동 변경됩니다.

 

안심통장 발급기관

: 22개

 

안심통장을 개설할 수 있는 금융기관은 총 22곳인데, 국민연금 안심통장 개설과 관련하여 문의할 내용이 있다면 국민연금 콜센터 1355(유료)로 전화해 주면 자세한 사항을 안내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안심통잘 개설가능 금융기관 :

신한은행, KB국민은행, KEB하나은행, 우리은행, IBK기업은행, 우체국, NH농협은행, 단위농협, SC제일은행, KDB산업은행, 한국씨티은행, 수협중앙회, DGB대구은행, 부산은행, 광주은행, 제주은행, 전북은행, 경남은행, 새마을금고,, 저축은행중앙회, 신협, 산립조합중앙회

 

자료 = 국민연금공단

 

 

 

 

 

 

그럼 여기까지 안심통장 의미와 역할 및 발급기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