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노후에 비바람 맞지 않는 노란우산 혜택

by kneekick-kneekick 2022. 4. 13.
반응형

안녕하세요. 넝쿠리입니다.

오늘은 자영업자 사장님들을 위한 노란우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초보, 영세, 자영업자 사장님들 노란우산 쓰세요.

노란 우산은 소기업, 소상공인이 폐업이나 노령 등의 생계위협으로부터 생활의 안정을 기하고 사업 재기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중소기업 협동조합법 제115조 규정에 따라 운영되는 사업주의 퇴직금(목돈 마련)을 위한 공제제도입니다. 노란우산은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인 그저 그런 우산이 아니다. 나 같이 세금이 어떻게 매겨지는지도 잘 모르고, 그렇다고 수익이 많아서 세무서에 떡하니 관리를 맡길 수도 없지만 회사원처럼 퇴직금을 마련하고픈 초보 영세 자영업자에게 꼭 필요한 제도입니다.

 

※ 노란우산 가입 시 지역별로 12개월 동안 최대 2만 원의 희망 장려금을 지원해줍니다.

일단, 노란우산은 소기업, 소상공인에 해당하는 사업자라면 누구나 가입이 가능하다. 매달 5만 원에서 100만 원까지 일정액을 불입할 수 있는데, 지역별로 1~2만 원의 희망 장려금을 12개월 동안 받을 수 있다. 게다가 사업비 차감 없이 납입부금 전액에 연 복리이자를 적용하기 때문에 장기 가입자라면 더욱 유리할 수밖에 없는 조건입니다.

 

많은 소상공인들이 노란우산을 선택하는 결정적인 이유 가운데 하나는 절세 혜택일 것이다. 수입에 따라 연간 최대 500만 원의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데, 사업소득 4000만 원 이하인 경우 최대 82만 5000원까지 절세 혜택을 누릴 수 있다. 규모가 작든 크든 사업체를 운영하면서 어디에 어떻게 지출을 하는지 꼼꼼히 기록하고 영수증을 챙기고, 그걸 활용해 소득신고를 한다는 것이 사실 굉장히 어려운 일인데, 500만 원까지 소득공제가 된다는 점은 수입이 적으면서도 세금 걱정이 큰 내겐 정말 큰 장점이다.

 

한편, 노란우산을 통해 건강검진은 물론, 법률, 세무, 노무 등에 대한 무료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내가 미처 알지 못하는 사업적인 부분은 전문가들과 언제라도 상의할 수 있는 것이다. 이 정도면 마다할 이유가 없다. 소상공인이라면, 프리랜서라면, 한 달에 5만 원이라도 노란우산에 맡겨보는 건 어떨까? 어느 누구도 내 미래를 준비해주지 않는다. 평균 수명이 무섭게 늘어나고 있는 지금 노후에 비, 바람 막아줄 우산 하나쯤 필요하지 않을까?

 

다양한 혜택을 누리면서도 미래의 퇴직금을 선물할 수 있는 노란우산을 쓰게 되어 얼마나 다행인지 모릅니다.

 

 

 

 

 

여기까지 초보, 영세, 자영업자 사장님들 노란우산 쓰세요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 정책브리핑

반응형

댓글